:: 기한제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인기검색어 : 관광    경영    산업공학    무역    교육학    전산   법학  
도서검색   
 
  관광
  호텔
  여행/항공
  외식/식음료
  경영/회계
  무역
  산업경영
  비서/경찰/경호
  법학
  사회/심리/교육
  영어영문학
  전산/통신/전기
  교양
  기타
 
 

 
작성일 : 19-02-26 14:31
 핵심연구방법론
김홍범
2019년 02월 25일
9791156857228
23,800


본서는 이제까지의 연구방법론 관련 저서들에서 볼 수 있는 서술식, 설명식 문장 표현을 지양하고 , 개조식, 정리식 문장표현을 사용함으로써 독자들이 주요 내용을 보다 효율적으로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Chapter 01 연구방법의 이해
1. 과학의 정의 및 내용
2. 과학적 방법
3. 과학적 사고(Scientific Thinking): 과학적 접근법의 논리 체계
4. 과학의 발전 과정

Chapter 02 연구의 유형
1. 조사설계(Research Design)의 유형
2. 연구 유형: 연구 문제의 구체화 정도
3. 자료수집 방법
4. 측정자료의 유형

Chapter 03 이론의 구성
1. 이론
2. 개념
3. 변수
4. 모형 및 가설

Chapter 04 연구 과정
1. 연구의 시작 : 이론의 발견
2. 연구의 구체화
3. 연구의 과정
4. 연구의 평가기준 및 분석단위

Chapter 05 조사설계
1. 정의 및 목적
2. 조사설계의 유형
3. 실험설계(Experimental Design)

Chapter 06 측정
1. 측정의 정의 및 내용
2. 척도 유형
3. 척도의 구성
4. 설문지 작성

Chapter 07 신뢰성과 타당성
1. 측정의 평가
2. 신뢰성(Reliability)
3. 타당성(Validity)

Chapter 08 표본추출(Sampling)
1. 표본추출의 목적 및 내용
2. 표본추출의 통계적 의미
3. 표본추출 과정 및 방법
4. 표본 크기의 결정
5. 표본조사의 오차

Chapter 09 자료수집 및 검토
1. 자료수집
2. 관찰조사
3. 서베이(survey)조사
4. 비체계적조사
5. 경험 조사
6. 온라인조사(Online Research)
7. 수집된 자료의 검토
8. 자료의 코딩(coding)

Chapter 10 기술 및 상관분석
1. 통계분석기법
2. 기술통계분석(Descriptive Statistical Analysis)
3.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
4. 단순상관분석(Simple Correlation Analysis)
5. 편상관분석(Partial Correlation Analysis)
6. 다중상관분석(Multiple Correlation Analysis)
7. 정준상관분석(Canonical Correlation Analysis)

Chapter 11 평균의 차이 분석
1. 개요(槪要)
2. 단일모집단의 평균차이 검정
3. 상이한 두 모집단의 평균차이 검정
4. 동일모집단의 두 표본 평균차이 검정
5. 상이한 두 모집단 이상의 평균차이 검정
6. 동일모집단의 두 표본 이상 평균차이 검정

Chapter 12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
1. 개요(槪要)
2. 단순회귀분석(Simple Regression Analysis)
3.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
4. 더미변수를 이용한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 with Dummy Variables)
5. 조절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 with Moderating Variable)·
6. 매개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 with Intervening Variables)

Chapter 13 요인분석(Factor Analysis)
1. 개요(槪要)
2. 분석절차

Chapter 14 군집분석(Cluster Analysis)
1. 개요(槪要)
2. 분석 절차

Chapter 15 판별 및 로지스틱 회귀분석 (Discriminant Analysis and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1. 판별분석
2. 로지스틱 회귀분석(Logistic Regression Analysis)

Chapter 16 비모수통계분석(Nonparametric Statistical Analysis)
1. 개요(槪要)
2. 단일표본분석
3. 관련된 두 개의 표본분석
4. 독립된 두 개의 표본 분석
5. 관련된 k개의 표본분석
6. 독립된 k개의 표본분석
7. 표본들의 관련성 분석
저자소개
김홍범

연세대학교 상경대학 응용통계학과 졸업
한국과학기술원(KAIST) 경영과학(Management Science) 석·박사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Dept. of Marketing (Fulbright Research Fellow)

주요 연구실적
“Perceptual Mapping of Attributes and Preferences: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Hotel F&B Products in Korea,
”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1996.
“Perceived Attractiveness of Tourist Destinations in Korea
” Annals of Tourism Research, 1998. “Entry-Barriers: A Dull-, One-, or Two-Edged Sword for Incumbents? Unraveling the Paradox from a Disaggregate Perspective
” Journal of Marketing, 2001.
“Measuring Customer-based Restaurant Brand Equity: 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 between Brand Equity and Firms’ Performance,
” The Cornell Hotel and Restaurant Administration Quarterly, 2004.
“The Relationship between Brand Equity and Firms’ Performance in Luxury Hotels and Chain Restaurants,
” Tourism Management, 2005.
“Modeling Roles of Subjective Norms and eTrust in Custmers’ Acceptance of Airline B2C eCommerce Websites,
" Tourism Management, 2009. “Do Expectations of Future Wealth Increase Outbound Tourism? Evidence from Korea
" Tourism Management, 2012.
“Impact of Hotel Information Security on System Reliability,”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2013.

주요 경력
STAID Project(World Bank), Jakarta Indonesia, International Expert
AIT(Asian Institute of Technology), Bangkok Thailand, Visiting Professor
OECD, PATA, Hangzhou & Shaoxing Tourism Bureau, International Project 수행
ALHA(American Lodging & Hotel Association) Educational Institute, Instructor
International Tourism Studies Association(ITSA), Regional Vice-President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Marshall School of Business, Visiting Scholar

세종대학교 호텔·관광대학장, 관광대학원장, 관광산업연구소장 역임
現, 세종대학교 호텔·관광대학 교수